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19기고]겨울철 낙상사고를 막아라!
 
김재헌   기사입력  2017/12/05 [09:07]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올해 갑자기 날씨가 쌀쌀해지며, 강원도 및 중부지방에는 폭설이 내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겨울철 빙판길에서의 안전을 위한 '겨울철 낙상사고 예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다.

 

첫째로 신발은 바닥이 미끄럽지 않으면서 폭이 넓고 굽이 낮은 것을 착용한다. 하이힐같이 높은 신발을 신는다면, 지면과의 접지면적이 적어 굉장히 미끄럽게 되고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려 쉽게 넘어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둘째는 밖에 나갈 때에는 내복 등을 입어 몸을 둔하지 않게 하고, 목도리와 장갑 등을 착용해 근육이 긴장되는 것을 막아주며, 손은 주머니에 넣고 다니지 않도록 하고, 똑바로 앞을 보고 걷도록 한다. 그리고 넘어진 상태에서 일어설 때는 몸의 중심을 잡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천천히 일어나고, 걷기가 조금이라도 불편하다면 지팡이 같은 지지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셋째로는 항상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를 강화시켜 자신의 안전을 스스로 예방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력을 높여준다면 골밀도뿐만 아니라 민첩성도 좋아져 겨울철 낙상사고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심하게 넘어졌다면 통증여부와 관계없이 병원진료를 받는 게 좋으며 손으로 눌렀을 때 참을 수 없이 아프다면 골절을 의심하고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12/05 [09:07]   ⓒ 우리집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