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울산시,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최적 입지”재확인

원전해체연구소 타당성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개최

변승현 | 기사입력 2017/12/05 [08:18]

울산시,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최적 입지”재확인

원전해체연구소 타당성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개최

변승현 | 입력 : 2017/12/05 [08:18]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박군철 교수팀이 산업, 입지여건, 기술, 정책 등 6개 분야에서 울산의 원전해체산업 여건을 분석한 결과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의 최적지임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울산시는 12월 5일 오후 2시 울산테크노파크에서 서울대학교, 울산테크노파크, UNIST,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등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해체연구소 유치타당성 분석 연구’ 중간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을 주관한 서울대학교 박군철 교수팀은산업, 입지여건, 경제, 기술적 연계성, 정책, 사회 등 6개 분야에서 울산의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타당성을 분석하여 발표한다.

 

분석에 따르면 우선 산업적 측면에서는 플랜트, 정밀화학, 환경복원 등원전해체 연관 산업에서 국내 최고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해체관련 원천기술 확보가 쉽고, 원전 해체기술 연구를 바로실증화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입지여건 측면에서 원전단지와 UNIST, KINGS 등 원자력 관련 교육·연구기관이 입지해 있고, 원자력 시설에서 발생하는 거대 고하중 설비 운송을위한 해상 및 육상 접근성이 우수하며, 경제적 측면에서도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한 산업·도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점이 부각되었다.

 

뿐만 아니라 기술적 연계성 측면에서는 고리, 월성, 신고리 등 인접 원전단지에 국내에 운영 중인 모든 모델의 원전이위치하고 있으며,다양한 산업군이 전문화되어 있어 향후 육성된 해체기술의 타 산업으로의 응용 확장 가능성이 높은 점도 장점으로 나왔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울주군 서생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내에 연구소 부지를 확정하였고, 원전입지 지역의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부산, 경북에 비해 원자력 관련 국가인프라 수혜가 전무한 점이 강조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측면에서도 신고리 물양장 활용 시 원전시설로부터 반출되는 폐기물 운반의 최단 거리를 확보할 수 있어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 언급되었다.

 

이번 용역은 서울대 주관, 오리온이엔씨 참여로 지난 8월부터 전국 및 울산지역 원전해체산업 현황 분석,국내외 해체기술 연구조직 사례조사, 해체연구소 설립운영방안, 울산 유치 타당성 분석 등을진행 중이며, 내년 3월 완료될 예정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서울대 박군철 교수는 “울산은 원전해체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향후 정부 해체연구소 설립동향 등에 예의주시하면서 지역이 가진 강점을 최대한 부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오규택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연구용역으로 원전해체연구소는원자력, 화학, 플랜트 등 연관 산업에서 세계적인 산학연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울산이 최적지라는 것이 입증 되었다.”며, “오늘 발표된 타당성 분석결과를 중앙부처에 제출하여 울산 유치타당성을 건의하는 등지속적인 해체연구소 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지역뉴스 많이 본 기사